본문 바로가기

픽사베이 사진 업로드 쉽지 않네요

IT/전자기기 2017. 3. 29.

평소 저작권 없는 CC0 이미지가 필요할 때에는 픽사베이(https://pixbay.com)를 자주 이용했습니다. 전 세계 사용자들이 무료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이를 아무런 제한없이 필요한 사이즈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회원가입할 필요도 없이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도 사람인지라 무료로 사용하는 게 미안해서 제가 가진 이미지도 공유해보고자 했습니다. 다운로드만 받을 때에는 당연히 로그인이 필요없지만 업로드 할 때에는 필요하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했습니다. 그리고 업로드 메뉴로 이동해보니 처음에는 10개의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품질을 체크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찍었던 사진들 중에서 얼굴이 나와있지 않은 사진 중 좋아 보이는 것들 위주로 10장을 골랐습니다. 주로 풍경과 꽃, 음식, 물건 등의 접사 사진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업로드를 하니 아직 대기 중이라고 표시되길래 기다리면 업로드 되겠지 했는데, 결국은 '승인되지 않은 사진'으로 표시되더군요. 허탈했습니다.

사유를 보니 대부분 '초점이 흐리거나 잘못된 지점에 맞았습니다', 노출 과다/부족 혹은 색결함', '우리의 질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다' 였습니다. 한 마디로 픽사베이에 업로드하기에는 사진 품질이 떨어진다는 얘기죠.

제가 전문 포토그래퍼도 아니고 사진을 잘 찍는 아마추어도 아니지만 그래도 쓸만하다고 생각했는데, 전문가의 눈으로 보기에는 아직 멀었나 봅니다. 하지만 덕분에 사진에 대해서 좀더 배우고 싶은 생각이 들어서 무료 사진 강좌를 찾아보고 있습니다. 이후에는 쓸만한 카메라도 구입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픽사베이에서 제 기여도를 높이고 싶어졌습니다.

단순이 사진을 공유하고 싶어서 시작했던 일이 사진 공부까지 나아간 것이 아이러니 하지만 좋은 기회로 여겨서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로 삼아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