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낌e 보금자리론] 인터넷 약정 하는 방법 (KEB하나은행 기준)

경제/부동산 2016. 10. 18.

아낌e 보금자리론은 인터넷을 통해서 대출 약정을 진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금액, 기간, 금리, 비용, 상환방법 뿐만 아니라 대출에 필요한 각종 약정서와 동의서를 인터넷으로 약정하는 것입니다.
은행에 가면 편하게 설명 받고 진행할 수 있지만 인터넷 약정을 하면 본인이 다 읽어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하지만 금리를 0.1%p 할인해주니 메리트는 충분하죠?
내용도 대출을 생각하고 계신 분이라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구요.
제가 진행했던 내용을 읽어보시고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KEB하나은행 인터넷 뱅킹 신청 및 공인인증서 등록

인터넷 약정을 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뱅킹이 신청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전에 KEB하나은행과 거래가 한 번도 없었던 분들은 통장부터 개설하셔야 하는데 이때 신분증이 꼭 필요합니다.
통장 개설 시 인터넷 뱅킹도 함께 신청해주시면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공인인증서까지 등록해주시면 사전 준비 완료입니다.
이미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고 계신 분은 다음 단계부터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2. 아낌e 보금자리론 인터넷 약정 페이지로 이동

우선 KEB하나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오른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클릭합니다.
https://www.kebhana.com/

인터넷 뱅킹의 모든 메뉴가 표시되는데 아래 메뉴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 대출 > 대출신청결과조회 및 약정의뢰+ > 아낌e-보금자리론 조회 및 약정 의뢰

해당 화면으로 이동 중 보안 프로그램 설치 페이지가 나올 텐데, 인터넷 약정을 진행하려면 어쩔 수 없이 설치하셔야 합니다.
보안 프로그램 설치 후에는 로그인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인터넷 약정

아낌e-보금자리론 조회 및 약정의뢰 화면에는 아래와 같이 신청 중인 보금자리론의 진행상태가 표시됩니다.
'약정의뢰' 버튼을 클릭하시면 본격적으로 인터넷 약정이 시작되는데, 크게 세 단계로 나눠집니다.

STEP 1. 대출상담 신청 확인

신청했던 대출과 관련된 모든 정보들이 표시됩니다.
대출금액, 만기일, 금리, 부대비용, 만기 및 상황방법 등 대출과 관련된 모든 내역이 표시되니 꼼꼼하게 읽어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하단에 있는 승인내역을 최종 확인하신 후 OTP 번호를 입력하시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좀 길지만 참고하시라고 전체 스크린샷 보여드립니다.

STEP 2. 약정서 확인 및 동의

대출거래약정서, 보금자리론 설명서, 필수 개인(신용)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 등 대출과 관련된 약정서를 확인하고 동의하는 단계입니다.
각 내용을 확인하신 다음 '동의' 라디오 버튼에 체크 후 1단계서명을 먼저 진행하시면 됩니다.

1단계서명은 대출 시 근저당권 설정에 대한 처리입니다.
아래와 같이 '근저당권설정계약서와 위임장에 고객님의 전자서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라고 표시되는데, 작업이 끝나면 공인인증서로 서명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단계서명은 위에서 '동의'로 체크한 항목에 대한 것으로, 역시 공인인증서로 서명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아낌e-보금자리론 대출에 대한 인터넷 약정이 완료되었습니다.

STEP 3. 대출 취급 예정 사항

대출 약정에 대한 1단계, 2단계 서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대출 취급 예정 사항이 표시됩니다.
최종 약정된 내용이니 혹시 신청한 것과 다른 내용은 없는지 꼭 확인하세요!

이상으로 아낌e 보금자리론 인터넷 약정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내용이 많고 복잡해 보이지만 대출을 준비하셨던 분이라면 무리 없이 진행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 관련해서는 아래 내용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16/11/07 - [아낌e 보금자리론] 대출 실행 후기 (배우자 공동명의)
2016/10/17 - [아낌e 보금자리론] 은행 제출 서류 (KEB하나은행 기준)
2016/10/04 - [아낌e 보금자리론] 대출 신청 시 참고사항 (필독)
2016/09/30 - [아낌e 보금자리론] 금리할인 쿠폰 발급받는 방법 (우대금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