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낌e 보금자리론] 대출 신청 시 참고사항 (필독)

경제/부동산 2016. 10. 4.

집을 매수하기로 하고 대출을 알아봤습니다.
향후 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높다고 봤기 때문에 고정금리로 알아봤는데, 고정금리/변동금리 할 것 없이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아낌e 보금자리론 상품의 금리 조건이 가장 좋았습니다.

물론 디딤돌대출 상품이 더 좋긴 하지만, 생애최초 & 소득제한 등의 조건이 있어서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네요.
보험사의 대출 상품 중에도 구미가 당기는 상품이 몇몇 있었지만, 금리가 괜찮으면 변동금리이고, 고정금리면 금리가 별로라서 딱히 괜찮은 상품이 없었습니다.

잔금일을 약 한 달 정도 남겨놓고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아낌e 보금자리론을 신청했는데, 정말 홈페이지를 잘 만들어놔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신청 중 실수로 처음부터 미리 입력하는 사태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줄일 수 있으니 꼭 읽어보세요!

① 부동산 매매계약서 챙기기

아낌e 보금자리론 신청할 때 담보 대상이 되는 아파트의 주소와 전용 면적 등을 입력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대략적으로는 알고 계시겠지만 보통 세부내용까지 외우기는 쉽지 않죠.
따라서 아낌e 보금자리론 신청하시기 전에 부동산 매매계약서를 찾아서 옆에 펼쳐놓고 시작하세요.
신청하면서 부동산 매매계약서도 한 번 더 챙겨보게 되니 더욱 좋겠죠?

② 배우자 공인인증서 준비

아직 미혼이신 분들은 해당 사항 없겠으나 이미 결혼하신 분이시라면 배우자가 있는 것으로 체크하실 텐데요.
소득증빙 및 상환예정 대출이 없는 배우자라 하더라고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전자 서명이 필수입니다.
만약 공인인증서가 없어서 전자 서명을 할 수 없다면 별도의 종이 양식을 출력해서 수기 서명 후 우편으로 보내셔야 하니 배우자 공인인증서도 미리 준비하는 게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아래와 같이 배우자의 소득증빙이 필요없는 외벌이 분들은 아래 화면의 체크박스에 꼭 'V' 표시하세요.

③ 브라우저 팝업 해제 설정

신청 과정에서 팝업을 통해서 각종 안내와 주소 검색 등이 표시됩니다.
그런데 팝업 해제를 미리 해놓지 않으면 화면이 새로 고침 되면서 그때까지 입력했던 내용이 모두 날아갑니다.
결국 처음부터 다시 입력해야 하니 미리 팝업 해제 해놓으시길 권장드립니다.
Internet Explorer 기준으로 설명 드리면 '메뉴 > 도구 > 팝업 차단 > 팝업 차단 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hf.go.kr'을 꼭 추가하세요.

④ 중도 변경 불가

처음 상환기간을 10년으로 설정했다가 15년으로 바꾸려고 홈페이지를 찾아봤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변경 메뉴는 보이지 않더군요.
알고보니 변경은 불가하고 변경하고 싶으면 취소 후 재신청해야 했습니다.
따라서 신청 전에 대출금액, 상황기간, 상환방식 등에 대해서 신중하게 생각하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 관련해서는 아래 내용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16/11/07 - [아낌e 보금자리론] 대출 실행 후기 (배우자 공동명의)
2016/10/18 - [아낌e 보금자리론] 인터넷 약정 하는 방법 (KEB하나은행 기준)
2016/10/17 - [아낌e 보금자리론] 은행 제출 서류 (KEB하나은행 기준)
2016/09/30 - [아낌e 보금자리론] 금리할인 쿠폰 발급받는 방법 (우대금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