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압기 렌탈, 신청 방법과 주의점

일상/생활정보 2019. 11. 12.

양압기로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치료

수면무호흡증이나 코골이는 평소 공기가 원활하게 순환하던 숨구멍(기도)이 수면 중에는 좁아져서 공기 흐름이 빨라지고 이로 인해 약한 부위가 막히거나 떨리는 현상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부작용이 적은 치료법은 양압기(Positive Airway Pressure)로 알려져 있는데요. 기계로 코에 적절한 양압을 불어 넣어서 비정상적인 호흡을 해소하여 수면에 도움을 주는 것이죠. 과거에는 부담스러운 가격 때문에 큰 맘 먹고 양압기를 구입했지만 '18년 7월부터는 건강보험을 통해서 부담없는 가격으로 렌탈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어떻게 하면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수면다원검사로 상태 체크

수면 관련 증상으로 병원을 찾게 되면 우선 수면다원검사를 하게 됩니다. 온 몸에 센서를 붙이고 병원에서 하룻밤을 보내게 되는데, 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 10만원대 정도로 실비보험 처리가 가능합니다. 수면다원검사 결과 무호흡/저호흡 지수가 15 이상이면 양압기 치료가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을 수 있는데, 이게 있어야 건강보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수가 낮거나 어린이의 경우 세부요건이 다르니 세부내용은 아래 URL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잘 모르시겠으면 담당의사에게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www.nhis.or.kr/bbs7/boards/B0036/26553#

 
 

양압적정검사로 양압기 압력 찾기

수면다원검사 결과 의사가 양압기를 통한 비수술치료로 처방을 내리면 수동(CPAP) 또는 자동(APAP) 중에 선택을 해야 합니다. 자동은 신체 상태에 따라 압력이 자동으로 조절되며, 수동은 일정한 압력이 지속됩니다. 자동으로 사용해도 되지만 장기적으로는 수동이 좋다는 의사 권유에 따라 수동을 선택했고 적절한 압력 측정을 위해서 압력검사를 받았습니다. 말이 압력검사지, 양압기 쓰고 수면다원검사를 한 번 더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후 병원에서 취급하는 양압기 제품 중 선택해서 계약서를 쓰시면 제품을 받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① 수면다원검사 결과지, ② 양압기 처방전, ③ 급여대상자 등록 신청서, ④ 신분증이 필요한데, 제 경우에 ①과 ②는 병원에서 발부 받아서 입점되어 있는 업체에 바로 전달했고 ③은 업체에서 대행해줬습니다.

양압기 렌탈 비용 및 주의점

건강보험 적용을 받은 양압기 렌탈 비용은 수동 15,200원, 자동 17,800원으로 마스크, 추가 호스 등은 별도입니다. 최초 처방일로부터 90일 이내는 양압기를 잘 사용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순응기간입니다. 이 기간 동안 하루 4시간(12세 이하는 3시간) 이상 사용한 날이 30일 중 21일 이상(70%)인 경우에만 지속적으로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순응평가 결과 적합일 경우 병원에 다니면서 6개월마다 처방전을 발행받으면 지속적으로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스크, 호스 등 양압기 관련 부속은 렌탈 기간 동안 정해진 주기마다 유상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기가 되기 전 파손 등으로 구입할 경우에는 비싼 가격을 내야 하니 잘 관리하는 게 좋겠습니다. 특히 호흡기와 바로 연결되는 기기인 만큼 주기적인 청소도 매우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