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2016 블로그 결산 (TISTORY x DAUM BLOG)

IT/웹 2017. 1. 9.

우리 블로거들 아~주 칭찬해!

2016년 결산은 잘 하셨나요?
지난 2016년은 유난히도 다사다난했던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결산할 것도, 할 얘기도 많은데요.

혹시 '블로그 결산'은 하셨나요?
아직 안하셨다고요? 그게 뭐냐고요?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에 들어가보세요.
혹은 티스토리 메인 화면에서 큼지막한 배너의 '2016 블로그 결산 하러 가기'를 클릭하셔도 좋습니다.

http://tistory.com/thankyou/2016

2016 블로그 결산

'2016 블로그 결산' 화면은 '티슷 x 다블 팩트체크'라는 부제를 갖고 있습니다.
크게 '키워드로 보는 2016', '숫자로 보는 2016', '주제로 보는 2016'의 3개 섹션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섹션별 대략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키워드로 보는 2016' 섹션은 Daum 검색을 통해 유입된 키워드를 기준으로, 월별 키워드를 하나씩 선정하고 관련 포스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모두 고개를 끄덕일 만한 키워드들로 각 월이 아니라 2016년을 대표하는 키워드라고 해도 이상하지 않을 무게를 갖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11월을 'JTBC 뉴스룸'이 인상 깊네요.

'숫자로 보는 2016' 섹션에는 블로그 당 평균 글 작성 수, 블로그 당 평균 방문자 수, 포스트 당 평균 조회 수에 대한 통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 통계에는 대표 블로그를 5개씩 우선 보여주는데 모두 훌륭한 블로그들로 그럴 만 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블로그도 저 중에 하나라면 얼마나 좋을까요?

'주제로 보는 2016'은 블로그에서 발행된 공개 글을 기준으로 분석된 주제를 기준으로 통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라이프' 카테고리에서 발생된 글이 가장 많고 '스포츠' 카테고리가 가장 적습니다.
나머지 시사, 문화/연예, 여행/맛집, IT는 비슷한 수준입니다.

그외에도 주제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과 '성과로 보는 2016' 섹션도 있지만 제가 모두 말씀드리면 재미없겠죠?
해당 페이지에 들어가서 직접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내 블로그 결산하기

'2016 블로그 결산' 페이지의 가장 하단에는 '내 블로그 결산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은 티스토리 & 다음 블로그 전체에 대한 얘기였다면 내 블로그에 대해서만 결산이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클릭해보시면 TISTORY 또는 DAUM 블로그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블로그가 2개 이상일 경우에는 어떤 블로그를 결산할지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선택한 블로그에서 활동이 적을 경우에는 결산이 불가능하다는 재미있는 메시지를 보여주기도 하네요. ^^

그리고 '결산결과 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특별한 주제 없이 관심 가는대로 포스트를 작성한 잡블로그인 줄 알았던 제 블로그가 '경제' 블로그였군요!
저 역시도 새해에는 좋은 쪽으로 바쁘고 싶습니다.

이외에도 주제별/태그별 글작성 수, 방문자 수, 조회수 높은 글, 댓글 수, 댓글 많은 글에 대한 데이터를 보여주는데 정말 2016년을 결산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에 보완할 점, 더 해보고 싶은 것 등 새로운 계획이 떠올랐습니다.
생각지도 않았던 결산과 새로운 계획 수립을 하고나니 (다음)카카오 측에 고맙다는 생각까지 들더군요.
티스토리 기능 축소로 앞으로 서비스도 접는 것 아닌지 우려도 많았는데, 아직까지는 아닌가 봅니다.
카카오는 이 마음 잃지 않고 끝까지 지켜나갔으면 좋겠네요.

혹시 아직 2016 블로그 결산을 안해본 분이 계시다면 꼭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2016년을 결산하고 2017년을 이어나갈 수 있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