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집에서 인터넷으로 해결하세요!

일상/생활정보 2016. 9. 14.

저는 운전면허 1종 보통을 갖고 있는데요, 몇 달 전에 적성검사 받아야 한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하루 하루가 바쁘다보니 깜빡 했는데 벌써 9월이 되었네요.

부랴부랴 손쉽게 해결할 방법이 없는지 찾아보니 굳이 방문하지 않고도 해결이 가능하네요.
적성검사에서 중요한 게 신체검사인데 이걸 건강검진으로 대체할 수가 있네요!
단,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확인가능한 건강검진이어야 하는데, 대부분 회사에서 진행하는 건강검진이라면 해당됩니다.
지금부터 자세한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준비물 : 공인인증서, 증명사진(350*450), 신용카드(비용결제용),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내역(인터넷으로 확인 가능)

우선 도로교통공단 e-운전면허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1종보통 적성검사'로 들어갑니다.
https://dls.koroad.or.kr/

자동으로 실명 인증 페이지로 넘어가는데요.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프로그램 설치안내' 페이지로 자동 이동 됩니다.
파란색 '통합설치프로그램다운로드'를 클릭 후 바로 '실행'을 클릭하세요.

아래와 같이 보안모듈 관리 프로그램 설치가 시작됩니다.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다시 실명인증확인 페이지로 이동되는데, 여기에서 아주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팝업차단 해제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등록입니다.
미리 해놓지 않으면 나중에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지금 해놓으시는 게 좋습니다.

실명인증확인이 완료되면 이제부터 본격적인 적성검사 신청이 진행되니 이용약관을 동의하고 시작합니다.

면허정보 및 면허증 소지여부도 확인해주시고,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서도 동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운전면서 적성검사를 온라인으로 신청할 때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서 건강검진 받은 내역을 확인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본인 신체에 대해서 자기신고서를 작성합니다.

위에서 행정정보 공동이용에 대해 동의하셨던 건강검진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결과가 '적격'인 경우에만 1종 보통 적성검사를 계속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와 관련된 각종 안내를 SMS와 E-mail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원하실 경우에만 입력해주세요.

갱신될 운전면허증에 들어갈 사진을 입력할 차례입니다.
안내된 유의점과 샘플 사진을 잘 살펴보시고 적절한 사진을 선택해주세요.

선택된 사진을 업로드하면 샘플 면허증이 보여집니다.

이제 거의다 왔습니다.
새로운 운전면허증을 수령할 장소와 일자를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돈을 내셔야겠죠?
신용카드와 계좌이체가 가능하니 편하신 방법으로 진행해주세요.

결제가 완료되었다면 모든 것이 끝났습니다.
이제 입력했던 날짜에 맞춰서 운전면허증만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단, 운전면허증을 현재 소유하고 있다고 체크하셨다면 기존 운전면허증도 가져가셔야 하니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인터넷으로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건상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기 어려운 분들께서 유용하게 쓰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