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증보험대출] 담보대출, 신용대출 안될 때 보험료 내고 대출 가능

경제/경제일반 2016. 9. 28.

이사를 가거나 차를 구입할 때 등 세상을 살면서 단기간 돈을 융통해야 할 필요가 종종 생깁니다.
그런데 수중에 현금은 없고 담보대출 한도도 남은 게 없는데, 신용대출도 이미 받은 상태라면 앞이 막막하시죠?
저축은행이나 사채 쓰기에는 왠지 부담스럽고요.
그럴 때에는 '보증보험대출'도 확인해보세요.

보증보험대출이란?

보증보험대출은 보증인 없이 보증보험 가입만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담보대출은 주택, 자동차 등의 담보물에 근저당을 설정한 만큼 돈을 빌리는 것이고, 신용대출은 직장 또는 사업을 통해 발생하는 현재와 미래의 수입을 기반으로 돈을 빌리는 것에 비해 보증보험대출은 '보증보험' 가입만으로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보증보험이란?

보증보험은 보험계약자인 채무자의 채무불이행으로 인하여 채권자가 입게 되는 손해의 전보를 보험자가 인수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손해보험의 한 종류입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돈 빌리는 당사자 외에 대신 갚을 것을 약속하는 제3자를 끌어들이는 것이 '보증'인데, 이를 보험으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보험을 통해 위험을 헷지해서 돈을 빌리는 것이죠.
확실한 담보물이 있거나(담보대출) 믿을 만한 회사나 직업을 갖고(신용대출) 있지 않더라도 보증보험을 이용해서 보증보험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보증보험 가입할 수 있는 곳은?

우리나라의 경우 공공기관이 보증보험을 독점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원보증보험, 계약보증보험 등의 상품은 SGI서울보증(서울보증보험)에서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는데요.
SGI서울보증이 공공기관은 아니지만 예금보험공사가 지분의 93% 이상을 소유하고 있어 사실상 공기업이라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보증보험대출의 장점은?

1) 담보대출, 신용대출과 별도의 한도
   - 타 대출과 한도를 공유하지 않아 담보대출, 신용대출을 추가로 실행할 수 없을 때 유용합니다.
   - 하지만 동일한 보증보험대출 상품으로 여러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을 수는 없습니다.
   - 한도는 금융기관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3,000만원에서 5,000만원 정도입니다.

2) 보증보험 대출 시 보험료가 발생하는데, 일찍 갚으면 되받을 수 있다
   - 보증보험도 '보험'이기 때문에 보험료가 발생합니다.
   - 다만 대출금 조기 상환 시 잔여기간에 대한 보험료는 환급됩니다.

3) 금리가 비싸지는 않습니다
   - 하지만 싸지도 않습니다.
   - 그래도 위에 나열한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것에 비해 감당할 수 있을만한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보증보험대출 관련해서는 아래 내용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16/10/31 - [보증보험대출] SGI서울보증(서울보증보험) 보험계약 전자서명
2016/10/12 - [보증보험대출] SGI서울보증(서울보증보험) 생활안정용 조회동의 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