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제 포스트에서 미국 연준(연방준비제도) FOMC 회의에 따라 기준금리 인상이 확실히 되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또한 이에 따라 미국과 한국의 기준금리 역전 가능성과 외국인 자금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도 말씀드렸구요.

2017/06/14 - 미국 기준금리 인상과 한국 기준금리

그런데 그것이 정말로 일어났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의 통화정책결정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CM)는 회의를 통해서 기존 0.75% ~ 1.00%인 기준금리를 1.00% ~ 1.25%로 0.25%포인트 추가 인상했습니다. 이는 지난 3월 0.25% 포인트 인상 이후 3개월만이며, 하반기 추가 인상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로써 미국 기준금리의 상한치가 한국 기준금리 1.25%와 같아졌기 때문에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환율안정 측면에서 한국의 금리가 미국보다 높은 상태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외국인 자금이 한국에 투자한 메리트가 있으니까요.

한국에서는 증시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고, 부동산 시장도 조금씩 열기가 더해져 가고 있습입니다. 너무 급격하게 과열되고 있어서 약간의 조정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기준금리 인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 시점에서 한국은행은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궁금해집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