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탈루냐 독립운동과 투표에 대해서

잡동사니/기타 2017. 10. 3.

제가 처음 카탈루냐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FC 바르셀로나 때문입니다. 96-97 시즌에 그 유명한 호나우두(Ronaldo Luís Nazário de Lima)가 바르셀로나에 뛰면서 충격과 공포를 안겨줬는데, 이때 호나우두를 본 저는 FC 바르셀로나의 팬이 되었고 유럽축구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바르셀로나가 더 궁금해져서 이것저것 찾아보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스페인 북동쪽에 위치한 카탈루냐 지방에는 바르셀로나, 헤로나, 레리다, 타라고나 주가 포합됩니다. 카탈루냐인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자기들만의 언어인 카탈루냐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규모는 스페인 19개 자치주 중 4번째로 부유한 수준으로 상당합니다.

역사적으로 모든 나라, 왕가, 집안이 그랬던 것처럼 카탈루냐와 카스티야는 서로의 필요에 의해서 연합을 이루기도 하고 싸우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근대 스페인 내전 후 프랑코 집권 시기에 모든 진보적인 이들이 핍박을 받고 학살을 당했는데, 당시 카탈루냐는 광주처럼 진보의 성지였기 때문에 더욱 많은 피해를 봤습니다.

카탈루냐 주기(州旗) : 노란색은 '카탈루냐의 황금빛 대지'를 상징하며, 붉은색은 '카탈루냐 독립군 사령관 손에 묻었던 피를 상징한다

이후 카탈루냐는 카스티야에 대해서 좋지 않은 감정을 갖게 되었고 독립운동으로까지 발전된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카탈루냐인들이 독립을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안타까운 것은 이러한 상황에서 일부 카탈루냐 정치인들은 자신의 입지를 강화하는 기회로 활용하고, 스페인 정부에서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일반 국민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잘 마무리되길 바랍니다. 스페인 내전을 또 겪을 수는 없잖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