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금자리론 금융거래확인서 발급받는 방법 (양수/양도 미완료시)

경제/부동산 2017. 1. 5.

이제 2016년이 끝나고 2017년이 밝았습니다.
하지만 2016년에 대한 결산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연말정산은 이제 시작이고, 회사나 금융기관에 각종 서류를 제출해야하는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16년에 신규로 보금자리론 대출을 받으신 분들은 아마 '금융거래확인서'가 필요하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대출을 실행한 시중 은행으로부터 한국주택금융공사로 양수/양도가 완료되었다면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인터넷뱅킹을 통해서 금융거래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양수/양도가 완료되지 않았다면 한국주택금융공사를 통해서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시중 은행을 통하시면 금융거래확인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융거래확인서는 아래 샘플과 같이 대출상품, 대출기간, 대출자명, 대출원금, 대출이자, 담보 등이 표시된 서류입니다.
뿐만 아니라 연체된 내역에 대해서도 표시하고 있어 보금자리론 세부내용과 현재 상환 상태를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KEB하나은행을 이용했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KEB하나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합니다. https://www.kebhana.com/
그리고 '개인뱅킹 > My Hana > 증명서 발급 > 금융거래확인서 발급신청' 메뉴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금융거래확인서 발급신청' 화면이 표시됩니다.
신청기준일, 제출기관, 참고사항을 입력 후 '발급신청' 버튼을 클릭하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다만 신청된 내역이 바로 처리되지는 않으니 시간을 갖고 기다리시길 바랍니다.
저의 경우에는 다음 날 신청한 내역이 바로 처리 완료됐습니다.

금융거래확인서 발급신청이 완료되었는지는 아래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메뉴 : '개인뱅킹 > My Hana > 증명서 발급 > 금융거래확인서 신청결과 확인 및 출력'

해당 화면에서 조회기간 설정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했던 금융거래확인서에 대한 처리 결과가 표시됩니다.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출력가능'으로 표시될 것이며, 해당 건의 왼쪽에 있는 라디오 버튼 선택 후 '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에는 발급수수료 출금을 위한 계좌선택과 OTP 입력, 공인인증서 서명 등이 진행되는데, 제 경우에는 실제로 돈이 출금되지는 않았습니다.
출금계좌 확인이 완료되면 진짜 '출력' 버튼이 보입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출력을 위한 프로그램이 설치되면서 정말 출력이 진행됩니다.

이상으로 보금자리론 대출 실행 후 양수/양도 미완료시에 시중 은행을 통해서 금융거래확인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신한은행 등 타 은행을 통해서 보금자리론을 받으셨다고 하더라도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니 참고해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