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년 12월 디딤돌대출/보금자리론 대출금리 및 조건 강화

경제/부동산 2016. 12. 12.

2016년 12월 디딤돌대출/보금자리론 금리 동결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내집마련을 위한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의 2016년 12월 금리가 다시 동결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디딤돌대출은 2.1% ~ 2.9%, 보금자리론은 2.50% ~ 2.75%의 금리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세부내용은 아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16년 12월 디딤돌대출 금리 (고정금리)

2016년 12월 보금자리론 금리 (고정금리)

※ u-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 금리 동일 ※ 아낌e 보금자리론은 '16년 12월까지 잠정 중단

'서민 대출' 보금자리론 문턱 높아진다

지난 10월 보금자리론의 대출금액이 2초 5천억원으로 역대 최대였다고 합니다.
시중금리보다 낮은 대출금리를 제공했기 때문인데요.
부동산 거래 규모도 최고치였기 때문에 실수요자였던 30~40대들에게 인기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존에는 없던 조건들을 강화해 보금자리론의 문턱이 높아졌습니다.
우선 기존에는 없던 소득기준 연 6천만원이라는 제한이 생겼습니다.
부부합산이기 때문에 이 조건을 통과하는 실수요자는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주택가격은 9억원 이하에서 6억원 이하로, 대출한도는 5억원에서 3억으로 변경되어 사실상 중단된 것이나 다름 없게 변경됐습니다.

보금자리론 뿐만 아니라 디딤돌 대출도 주택가격 기준이 6억원에서 5억원으로 낮춰져서 자산이 적은 사회초년생이나 맞벌이 신혼부부 등이 소외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일각에서는 미국과 일본처럼 상환 능력을 위주로 조건을 마련해야 한다는 얘기가 있지만 신중하게 생각해보고 결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금자리론 우대금리

① 가족사랑우대금리 0.1%p

보금자리론 신청인의 직계존비속(배우자의 직계존비속 포함)이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전세(월세) 자금보증 또는 주택연금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에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② “안심주머니”앱(App)에서 “금리할인”쿠폰 발급받은 경우 0.02%p

스마트폰(Android, iOS)에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앱을 설치해서 금리할인 쿠폰을 발급 받으시면 0.02%p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에 작성했던 아래의 포스트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16/09/30 - [경제/부동산] - 아낌e 보금자리론 금리할인 쿠폰 발급받는 방법 (우대금리)

③ 취약계층 우대금리

한부모가구·장애인가구·다문화가구·다자녀가구 등 사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항목별로 0.4%p 금리우대가 가능합니다.
다만 중복적용은 취약계층 우대금리 중 2개를 선택해서 최대 0.8%p까지 가능하고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 시에만 적용 가능하니 꼼꼼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주택가격 6억원 이하
-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 주택면적 85㎡(「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지역은 100㎡) 이하

보금자리론 부가금리

보금자리론에는 우대금리만 있는 게 아니라 부가금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주택가격이 6억원을 초과할 경우 0.1%p의 부가금리 적용되는 것이죠.
따라서 매매하려는 주택의 가격을 6억 이하로 잘 협의하셔야 하며, 6억을 초과할 경우에는 시중 은행, 보험, 증권사의 대출 상품과 비교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 녹색건축(예비 포함)인증을 받은 경우 부가금리를 면제 받을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URL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녹색건축 인증제(G-SEED) : http://www.g-seed.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