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폰으로 문서 스캔해서 텍스트 추출하기(OCR) : 오피스 렌즈 Office Lens

IT/모바일 2016. 10. 28.

갑자기 책을 타이핑 해야 할 일이 생겼습니다.
양도 꽤 많아서 보기만 해도 벌써부터 팔이 저려오는데요.
그렇다고 누구한테 부탁하기도 쉽지 않죠.
이럴 때는 마이크로소프트의 Office Lens를 사용해보세요.

Office Lens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스마트폰용 스캐너입니다.
단순 스캐너가 아니라 스캔한 이미지의 반사광과 그림자를 알아서 잘라주고 텍스트와 이미지를 추출해줍니다.
특히 많은 직장인들이 사용하는 MS 워드 또는 파워포인트 등의 포맷으로 변환도 해줍니다.
사용하는 방법도 어렵지 않으니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필요할 때 꼭 써보세요!

Office Lens 설치하기

애플 AppStore 또는 구글 Play Store에서 office lens를 검색하시면 바로 나옵니다.
MS에서 올린 설명 이미지만 봐도 어떤 어플인지 감이 오시죠?
저는 아이폰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지만 안드로이드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설치 후 처음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아이폰의 카메라에 엑세스하기 위한 권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액세스 허용을 해주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메인 화면으로 들어가면 카메라와 유사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상태에서 스캔하려는 문서가 화면에 들어오면 이를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인식된 문서는 아래와 같이 윤곽선이 표시되며 문서가 아닌 것들은 자동으로 무시됩니다.
물론 최대한 좋은 결과를 쉽게 얻기 위해서는 화면에 문서만 보이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상태에서 촬영 버튼을 누르면 인식된 문서영역만 자동으로 촬영됩니다.
촬영된 이미지가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오른쪽 아래에 있는 휴지통 버튼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현재 촬영된 이미지는 저장하고 추가로 촬영하시려면 왼쪽 아래에 있는 '+1' 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단, 한 번에 처리 가능한 이미지는 최대 10장이기 때문에 10장 단위로 처리하셔야 합니다.

이미지 방향이 잘못되어 있거나 문서 보정이 필요할 경우에는 오른쪽 상단의 '완료' 옆에 있는 버튼을 이용하세요.
단순하게 방향을 돌리는 것 뿐만 아니라 문서가 휘어져 있을 경우 이를 감안해서 보정할 수도 있습니다.

  

스캔을 문서 촬영이 완료되면 오른쪽 위에 있는 '완료'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바로 '내보낼 위치'를 선택하게 됩니다.
위 쪽에 있는 OneNote, OneDrive, Word, PowerPoint, Outlook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하단에 있는 PDF, 메일, 사진 라이브러리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스마트폰에 저장되거나 기본 설정된 메일 계정을 이용하게 됩니다.
저는 텍스트를 추출해서 편집할 것이기 때문에 Word를 선택하니 아래와 같이 업로드가 바로 시작됩니다.
당연히 마이크로소프트 OneDrive로 업로드되구요.

  

업로드 완료 후 해당 파일을 다시 눌러보면 다시 다운로드 합니다.
방금 업로드 했던 걸 다시 다운로드 받다니, 조금 이상하죠? ^^;
아마 모바일 앱에서 바로 처리하는 게 아니라 서버에서 처리되기 때문인 것 같은데 정확한 것은 알 수가 없습니다.

아무튼 아래와 같이 텍스트가 아주 훌륭하게 추출되어서 일부 표현 불가능한 문자나 이미지만 처리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원본 이미지도 워드 파일에 포함되어 있어서 원본 문서가 없더라도 보정할 수 있구요.

 

혹시 스마트폰에서만 잘 보이는 건가하고 노트북에서 OneDrive에 접속해서 봤는데 역시나 잘 나오네요.
특히 원드라이브 웹 버전은 워드 파일을 오픈하면 Word Online (Office WebApp)이 자동으로 구동되어 바로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사티아 나델라가 마이크로소프트의 CEO가 되면서 모바일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했는데요.
이렇게 훌륭한 어플을 공짜로 출시해주니 고맙기만 합니다.
다만 돈은 어디서 벌까 걱정되는데, 뭐 이런 건 MS에서 알아서 하겠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