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낌e 보금자리론] 은행 제출 서류 (KEB하나은행 기준)

경제/부동산 2016. 10. 17.

아낌e 보금자리론 신청 후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서류 심사가 완료되면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금융기관에 관련 서류를 제출하는 것입니다.

본인 징구서류

저는 KEB하나은행을 통해서 대출을 진행했고, 은행에서 안내받은 필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아파트 매매 계약서
  2. 주민등록 등본/초본 각 1부
  3. 구입물건지 전입세대열람내역
  4. 인감증명서 2부 및 인감 도장
  5. 신분증
  6. 통장, 도장(통장날인용)
  7. 대부분 상식 선에서 구할 수 있는 서류들인데, 일부 주의할 점이 있으니 아래 내용 보시고 서류 준비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아파트 매매 계약서

    당연히 필요하겠죠?
    분양일 경우에는 분양 계약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2. 주민등록 등본/초본 각 1부

    가까운 주민센터에 가시면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초본을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가실 경우 신분증만 있으면 바로 발급 받으실 수 있는데, 꼭 주소 변경 이력이 나오게 해달라고 요청하세요.
    비용은 장당 400원입니다.

    3. 전입세대 열람내역

    이 서류도 주민센터에서 발급 받을 수 있는데, 이때 매매계약서가 꼭 필요합니다.
    아무나 열람할 수 없지만 매매계약서를 통해 매수인임을 확인하고 발급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전입세대주 성명 전체가 나오도록 해달라고 요청하시고 발급 비용은 300원입니다.
    매수하려는 아파트에 아낌e 보금자리론의 근저당이 선순위로 설정될 수 있나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더군요.
    현재 집주인 외에 근저당 설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입자가 있는지 보기 위해서 이 서류가 필요합니다.

    4. 인감증명서 2부 및 인감 도장

    역시 주민센터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방문 하실 경우 신분증만 있으면 발급 받으실 수 있으며 비용은 장당 600원입니다.
    혹시 아직 인감이 등록되지 않아서 신규 등록 하실 경우에는 가까운 주민센터로 가시면 안되고, 본인 주민등록 상의 주민센터로 가셔야 합니다.
    인감은 은행에 방문해서 각종 동의서 등의 서류를 작성 할 때도 사용되더군요.

    5.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일반적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신분증은 필수입니다.

    6. 통장, 도장(통장날인용)

    저는 KEB하나은행을 이용했기 때문에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통장을 가져갔습니다.
    아직 통장이 없으실 경우에는 통장 개설 및 인터넷 뱅킹 신규 가입도 필수입니다.

    배우자 징구서류

    혹시 아파트 매수를 배우자와 공동명의로 하신다면 배우자도 아래의 서류를 추가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의 경우 본인 징구서류 제출 시 주민등록등본 상에 배우자가 함께 등재되어 있다면 별도로 준비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1. 주민등록등본 1부
    2. 인감증명서 2부, 인감도장
    3. 신분증

    이상의 서류를 가지고 은행에 방문하셔서 담당자에게 제출해주시고 동의서 등의 각종 서류를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은행에 방문할 때는 미리 영업점에 전화하시고 약속 잡으시는 게 좋습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는 담당자가 없어서 다른 분이 대신 서류를 받아서 담당자에게 전달해줬는데, 그래도 담당자에게 직접 처리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 관련해서는 아래 내용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16/11/07 - [아낌e 보금자리론] 대출 실행 후기 (배우자 공동명의)
    2016/10/18 - [아낌e 보금자리론] 인터넷 약정 하는 방법 (KEB하나은행 기준)
    2016/10/04 - [아낌e 보금자리론] 대출 신청 시 참고사항 (필독)
    2016/09/30 - [아낌e 보금자리론] 금리할인 쿠폰 발급받는 방법 (우대금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