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 찍을 때, 보통은 GPS 정보도 함께 기록해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해두면 나중에 사진 관리하기가 확실히 편해집니다. 특히 사진만으로 어느 장소였는지 구분이 어려울 경우 기록된 GPS 정보에서 많은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사진을 원본 파일 그대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거나 인터넷 커뮤니티에 업로드할 경우 불필요하게 GPS 정보까지 공유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진을 공유하는 것은 좋지만 위치정보까지 노출시켜서 좋을 것은 없겠죠? 그래서 해당 정보의 제거가 필요합니다.

보통 GPS 정보 등을 제거하려면 이미지 편집툴을 이용해서 제거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물론 이미지 보정과 각종 작업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유명 이미지 편집툴을 사용하시면 되겠지만 저같은 일반인들은 이미지 편집툴보다는 아래와 같이 윈도우 기본 기능을 이용하시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이미지 파일의 속성(등록정보) 중 자세히 탭을 보시면 아래 부분에 '속성 및 개인 정보 제거' 버튼이 보입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시면 모든 속성을 제거할지, 아니면 특정 속성을 선택해서 제거할지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이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