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랜섬웨어 복구 프로젝트 No More Ransom

IT/웹 2017. 5. 18.

얼마 전부터 랜섬웨어가 조금씩 퍼지더니 요즘 극성도가 극에 달한 듯 합니다. 랜섬웨어에 감영되면 회사 문서 뿐만 아니라 개인의 경우 가족 사진, 결혼 동영상, 여행 계획 등까지 암호화되어 버려서 랜섬웨어 일당에게 비트코인 등을 지불해야만 풀 수 있게 되는데,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그런데 랜섬웨어에 감염되었을 경우 무료로 복원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https://www.nomoreransom.org/ 입니다. 사이트에 접속해보시면 피싱 사이트 또는 랜섬웨어를 퍼뜨리는 사이트처럼 보이지만 전 세계의 법집행기관과 IT 보안 업체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인텔, 카스퍼스키, 아마존 등의 IT 업체 뿐만 아니라 유로폴, 네덜란드 경찰청에 이어서 최근에는 한국경찰청까지 참여했다고 합니다. 웹사이드 디자인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참여하는 파트너들의 면면을 보면 든든한 프로젝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암호화 해제 툴을 다운로드 받아서 복원하는 방식으로 현재 암호화 해제가 가능한 랜섬웨어는 Crysis, Marsjoke/Polyglot, WildFire, Chimera, TeslaCrypt, Shade, CoinVault, Rannoh Rakhni 등입니다. 앞으로 더욱 많은 랜섬웨어가 포함되어 전 세계 네티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