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롬 속도 빠르게

IT/웹 2017. 4. 4.

현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은 i3 1세대, 램 2기가, HDD가 장착된 모델입니다. 사양이 좋지는 않지만 인터넷은 어느 정도 쓸만해서 인내심을 발휘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괜찮던 속도가 시간이 갈 수록 느려립니다. 안철수 연구소의 AST(Ahnlab Safe Transaction)을 지웠는데도 느리더군요.

2016/11/22 - 구글 크롬브라우저 속도저하 원인은 안철수연구소(AhnLab)?

다른 것들도 느리지만 특히 유튜브를 볼 때 느리고 발열이 심해져서 장시간 보고 난 뒤에는 블루스크린이 뜨기도 합니다. 그래서 왠지 화면 랜더링 부분에서 크롬의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가속이 문제가 있는 게 아닐까 의심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크롬 설정서 '고급 설정 표시'를 눌러보니 사진과 같이 '가능한 경우 하드웨어 가속 사용' 옵션이 있더군요. 해당 옵션을 끄면 'Chrome을 다시 시작해야 함'이라고 표시되니 이에 따라서 다시 시작을 해줍니다.

그러면 짜잔~!! 속도가 조금 빨라지더군요. 획기적인 정도는 아니지만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이니 꽤나 효과가 있는 것이겠죠? 그래서 출근 후 회사 PC와 동료들 노트북에서도 해봤는데 다들 사양과 설치된 프로그램이 달라서인지 효과가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알기 어려우나 크롬 브라우저에서 하드웨어 가속을 끌 경우 '체감상 속도 이득을 볼 수도 있다.' 정도로 정리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 체감상 변화가 없다면 뭔지 모르니 그냥 켜두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작은 팁이지만 크롬 속도 향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