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 연말정산]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공제 필요 서류

경제/연말정산 2017. 1. 21.

담보 대출을 통해서 주택을 구입하신 분이라면 연말정산 할 때 이자상환액에 대해서 공제가 가능합니다.
이른바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공제인데요.
이와 관련해 공제 대상자와 공제 한도는 아래 포스트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17/01/20 - [2016 연말정산]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공제 대상자 및 한도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이자상환증명서, 개별주택가격확인서 또는 공동주택가격확인서, 주민등록표등본, 등기부등본 등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따로 검색해보고 발급 받으려면 번거로우니 아래 내용 참고해서 한꺼번에 준비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1) 이자상환증명서 : 금융기관 인터넷뱅킹 (무료)

저는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아낌e 보금자리론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인터넷 뱅킹을 통해서 이자상환증명서를 발급 받았습니다.
시중 은행을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해당 은행의 인터넷 뱅킹에서 검색하시면 유사한 방법으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한국주택금융공사 인터넷뱅킹 접속 ☞ https://bank.hf.go.kr:7444/openbank.jsp?screenId=BM101M00&prod_grp_cd=TP

한국주택금융공사 인터넷뱅킹에 접속하시면 왼쪽에 메뉴가 보이는데, 여기에서 '소득공제서류 발급'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소득공제 검토표'가 표시됩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의 이자상환액 공제 대상이 맞으시다면 모두 '예'에 체크하신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에서 '아니오'인 항목이 있다면 공제 대상이 아닌 것이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정보 확인' 부분에서는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하신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이자상환증명서를 출력하려면 '전자문서 위변조 방지 프로그램'도 설치되어 있어야 하니, 아직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증명서 정보 확인' 부분에서 계좌번호 확인 후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필요에 따라 주민등록번호와 대출계좌번호를 전부 공개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증명서/확인서 발급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이자상환증명서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뿐만 아니라 대출 관련 정보까지 확인 후 이상이 없다면 왼쪽 아래에 있는 '인쇄' 버튼을 클릭하시면 프린터를 통해서 이자상환증명서가 인쇄됩니다.

2) 개별주택가격확인서 또는 공동주택가격확인서 : 민원24 (890원)

정부민원포털 민원24(http://www.minwon.go.kr/)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민원24 접속 후 상단에 보면 검색창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키워드 '주택가격'으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표시되는데, 저는 아파트이기 때문에 '공동주택가격확인발급'을 클릭했습니다.

그러면 '공동주택가격확인 발급신청' 화면으로 넘어가면서 아래와 같이 신청내용, 수령방법, 용도 등을 입력하게 됩니다.
주소를 입력하실 때 도로명 주소가 아닌 지번 주소로 입력하게 되니 사전에 지번 주소를 확인해두면 도움이 됩니다.

필요한 정보를 모두 입력하신 후에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결제까지 진행합니다.
비용 890원을 결제하시면 아래와 같이 민원처리가 완료됩니다.

민원의 처리상태 부분에 있는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시면 인쇄가 진행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공동주택가격 확인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등기부등본 : 인터넷등기소 (1,000원)

등기부등본은 인터넷등기소(http://www.iros.go.kr/)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등기소 접속 후 부동산등기 부분에서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소를 입력하는 부분에서는 소재지번, 도로명주소, 고유번호, 지도 등을 이용해서 입력 할 수 있는데 간편하게 '○○○○아파트 ○○동 ○○○호'라고 입력하면 자동으로 검색이 가능하니 '간편 검색'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검색 결과에서 맞는 주소를 선택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한 후에는 발급수수료 1,000원을 결제해야 합니다.
열람수수료는 700원으로 약간 저렴하지만 제출을 위해서는 '발급'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발급 받은 등기부등본 샘플입니다.
큰 어려움 없이 발급 받으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외 주민등록표등본은 개별(공동)주택가격확인서처럼 민원24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방법은 거의 유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주민등록표등본은 이미 발급 받으신 경험이 있으실 것 같아서 안내는 생략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연말정산 시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의 이자상환액 공제를 위해서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연말정산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