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금자리론 (연간)거래내역확인서 발급 받는 방법

경제/부동산 2017. 1. 8.

2016년 신규로 대출받은 보금자리론에 대해서 연간 거래내역확인서가 필요했습니다.
연간 거래내역확인서는 대출상품, 대출기간, 대출자명, 대출원금, 대출이자, 담보 등이 명시된 서류입니다.

보금자리론은 한국주택금융공사를 통해서 신청은 했지만, 실제로는 KEB하나은행을 통해서 실행했던 터라 어느 곳에서 받아야 할 지 난감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인터넷뱅킹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해주세요.
이후 전체 메뉴에서 '모기지론' 밑에 있는 '인터넷뱅킹' 메뉴를 클릭합니다.

아래는 인터넷뱅킹 초기화면인데, 왼쪽 내비게이션바를 보면 서브메뉴들이 보입니다.
이 중에서 '대출계좌 관리' 하위에 있는 '상환내역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증명서 발급' 메뉴에서 금융거래확인서도 발급 받을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시중 은행과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에 대출 채원에 대한 양수/양도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상환내역조회' 화면이 표시됩니다.
대출계좌번호가 맞는지 확인하신 후에 '다음 >'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대출의 상환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대출정보조회 바로가기'를 클릭하시면 '대출정보조회' 화면으로 이동되어 대출의 세부적인 기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환내역조회' 화면에서는 아래와 같이 대출의 원금, 이자 뿐만 아니라 설정된 조회기간 중의 거래내역까지 세부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필요에 따라 주민등록번호와 대출계좌번호 공개여부를 설정해주시구요.

만약 연간 거래내역확인서를 발급받으시려면 조회기간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설정하세요.
조회기간이 변경되면 반드시 '조회' 버튼을 클릭해서 변경된 조회기간에 대한 데이터가 정확하게 표시되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후 화면 중간에 있는 파란색 '거래내역확인서 발급' 버튼을 클릭하시면 거래내역확인서 출력을 위한 프로그램 설치가 진행됩니다.

거래내역확인서 출력프로그램은 Internet Explorer가 아닌 Google Chrome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별도의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기본정보와 함께 일자별 거래내역에서 조회된 기간 중 상환거래내역이 표시됩니다.
이상이 없다면 왼쪽 아래에 있는 '인쇄' 버튼을 클릭해서 인쇄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보안상 온전한 화면캡처를 막아놨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불필요한 팝업이 어쩔 수 없이 들어간 점은 양해 바랍니다. 보안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인쇄하시면 아래와 같은 문서가 출력됩니다.
문서 하단의 바코드를 이용해서 원본 문서 여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를 통해서 조회한 내용과 차이가 없는지 확인하신 후 원하시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금자리론 대출에 대한 (연간) 거래내역확인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연말정산 및 회사, 금융기관 제출 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