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페이지(포스트)별 수익 확인하는 방법

IT/Google AdSense 2017. 1. 18.

Google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분석 도구로서 해당 웹사이트 운영자에게 유용한 도구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궁금해하는 방문자들의 검색어, 검색엔진, 컴퓨터/인터넷 환경 등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놓은 경우라면 애드센스와 연동해서 관련된 세부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일별 수익, 광고 클릭수, 광고 클릭률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페이지(포스트)별 수익에 대해서는 기본 대시보드에서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원하는 대로 응용하시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익 뿐만 아니라 애드센스 광고 클릭수, 광고 조회수, 클릭률 등 다양한 정보도 알 수 있으니 아래 내용 참고해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공부하는 계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페이지(포스트)별 애드센스 수익은 대시보드에 위젯을 추가해서 원하는 대로 설정을 해야 합니다.
우선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후 '내 대시보드'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메뉴 경로는 '대시보드 > 비공개 > 내 대시보드'입니다.
여기에서 대시보드의 왼쪽 상단에 보시면 '위젯 추가'라는 버튼이 있으니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위젯 추가' 팝업이 표시되는데 여기에서 원하는 정보와 표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위젯 이름'은 원하는 이름을 입력해도 되지만 이후 선택하는 항목에 따라서 자동으로 변경되니 비워두셔도 괜찮습니다.
페이지(포스트)별 애드센스 수익을 표시하기 위해서는 '표' 형식이 가장 적합합니다.
표를 선택하면 그 아래에 있는 항목과 선택지도 변경됩니다.

'측정기준 추가' 부분에서는 목록에서 선택하거나 검색을 통해서 '페이지'를 선택해줍니다.
여기에서 '페이지'란 URL 주소 중 URI, 즉 도메인 이름 다음에 나오는 부분으로 얘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http://graceman.tistory.com/2834892 라는 페이지의 경우 '/2834892' 부분, 즉 포스트 번호를 얘기하는 것입니다.

'측정항목 추가' 부분에서는 위젯에 표시될 데이터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우리는 페이지별 애드센스 수익이 궁금하기 때문에 '애드센스 수익'을 목록에서 선택하거나 검색합니다.
이렇게 되면 앞에서 선택한 페이지(포스트)별 애드센스 수익을 볼 수 있는 기본적인 기준들이 선택되었습니다.
참고로 아래 빨간색 네모 박스에 있는 화살표는 정렬 기준으로 의미하는 것으로, 화살표를 클릭할 때마다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이 토글됩니다.
측정항목은 한 개를 더 추가할 수 있는데, 이 경우 페이지(포스트)별 측정항목 2개가 모두 표시됩니다.

기본 세팅을 마친 후 저장하면 해당 위젯이 대시보드에 추가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별 애드센스 수익' 화면이 표시됩니다.
세팅했던대로 페이지별 애드센스 수익이 내림차순 정렬되어 10개씩 표시되어 있습니다.
빨간색 네모로 표시된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포스트)의 내용이 새 창에서 표시되어 어떤 포스트인지 식별이 가능합니다.

애드센스 수익 뿐만 아니라 사용자 시간, 조회수, 애드센스 노출수 등 다양한 측정항목 추가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웹사이트나 블로그 운영자가 설정하는 대로 데이터를 볼 수 있고 이를 통해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구글 애널리틱스가 제공하는 다양한 무료 도구를 통해서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