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기신청 사건조회] 부동산 등기 진행현황 확인하는 방법

경제/부동산 2016. 11. 9.

지난 번 포스트에서 법무통을 통해서 부동산 법률 서비스를 의뢰했는데,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 너무 궁금하더라구요.
2016/11/08 - 법무통으로 최저가 부동산 등기하는 방법 (법무사/변호사)

여러분도 법무사 또는 변호사를 통해서 부동산 등기를 의뢰했는데, 제대로 처리되고 있는지 궁금하셨죠?
분명히 오늘 접수한다고 했는데 또 확인 전화하기도 애매하구요.
근저당 말소, 소유권 이전이 동시에 처리되어야 하는데 잘 되고 있는 건지 불안하죠.

이럴 때 인터넷등기소를 이용하시면 특정 물건에 대한 등기 진행 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등기신청 사건조회'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등기소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www.iros.go.kr/
이후 왼쪽 하단에 있는 '등기신청 사건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로그인이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팝업에 표시됩니다.

팝업창에서 '확인'을 클릭하면 로그인 화면으로 자동으로 이동합니다.
이미 가입되어 있으실 경우 로그인을 진행하시고 없으실 경우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회원가입 과정에서 실명확인을 해야 하는데, 주민등록번호 또는 공공 I-PIN으로 인증하실 수 있습니다.
'등기신청 사건조회' 메뉴는 공공 I-PIN 인증만으로도 이용 가능하니 신규 가입이라면 공공 I-PIN으로 가입하고 이후 전자등기가 필요할 경우에 주민등록번호로 인증 하시면 되겠습니다.

로그인 후 '등기신청 사건조회' 메뉴로 이동하시면 아래와 같이 조회하고자 하는 등기신청사건을 입력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접수번호, 소재지번, 도로명주소 등 여러 가지 입력 방법이 있지만 직접 해본 바로는 '간편검색'이 가장 편하더군요.
그냥 OOO아파트 OOO동 OOOO호라고만 입력하면 해당되는 물건을 알아서 찾아줍니다.

검색결과가 2개 이상일 경우에는 목록에서 해당 물건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물건에 대해 '선택' 버튼을 클릭해서 계속 진행하시면 현재 처리 중인 등기신청사건 목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등기신청사건의 처리상태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접수완료 : 등기신청서가 등기소에 접수되었음
  • 보정처리중 : 신청인이 보정사항을 처리중임 ('보정사유보기'를 선택하면 상세내용 확인 가능, 해당 사항은 보정을 명한 날의 다음날까지 보정하여야 함)
  • 기입중 : 등기신청 내용을 등기부에 기록중임 
  • 각하 : 각하처리가 완료됨 ('각하사유보기'를 선택하면 상세내용 확인 가능) 
  • 조사대기 : 등기신청서류에 대하여 등기관의 조사작업 대기중임 
  • 취하 : 취하처리가 완료됨 
  • 등기완료 : 접수한 등기신청사건이 처리 완료되어 열람/발급이 가능한 상태 (등기완료 처리되면 '등기완료 통지서' 열람 가능)

제가 조회한 물건을 보니 모두 3건이 조사대기 상태입니다.
모두 정상적으로 접수되었고 현재 등기신청서류에 대하여 등기관의 조사작업이 대기 중인 상태네요.
이것만 보아도 정상 접수되었음을 알 수 있으니 안심이 됩니다.

이후 1~2일을 기다리니 아래와 같이 모든 등기신청사건의 처리상태가 '등기완료'로 변경되었습니다.

생전 처음 보는 법무사에게 내 주민등록번호가 적힌 계약서를 맡기자니 불안한 마음이 드는 건 어쩔 수가 없는데요.
물론 그들은 전문가이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사람 마음이란 게 또 그렇지 않죠.
하지만 인터넷등기소의 등기신청 사건조회를 통해서 불안감을 상당 부분 해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저와 같은 상황이라면 이용해 보시길 적극 권장 드립니다.
비용도 공짜입니다 ^^

댓글